2024/02 7

사방오리나무

사방오리나무 쌍떡잎식물.참나무목.자작나뭇과.사방오리나무속 비가 오면 토사가 흘러내려 아래의 농토를 덮어 버리므로 이를 막아주는 사방(砂防)사업이 대대적으로 시행되었다. 따라서 척박한 땅에도 잘 자라는 나무가 필요하였고 이런 용도로 수입된 나무는 리기다소나무, 아까시나무, 족재비싸리, 사방오리나무 등이 있다. 이 나무는 일본 원산으로 벌써 1940년경부터 수입되어 전국에 사방사업용으로 많이 심었기 때문에 사방오리나무란 이름이 생겼다

윤석열의 8가지착각 그래서 나라꼴이 이모양

윤 대통령의 8가지 착각... 그래서 나라 꼴이 이 모양 만약 윤석열 정부가 실패한다면 수많은 원인 가운데 하나로 언론 정책의 실패를 꼽아야 한다. 하필이면 대통령 주변에 이동관 같은 사람들이 득시글하다는 게 윤석열 정부의 비극이다. 윤석열 정부는 최악의 언론 정책과 불통의 메시지 전략의 반면교사로 역사에 남을 가능성이 크다. 윤석열 대통령의 여덟 가지 착각 몇 가지 결정적인 패착을 살펴보자. 첫째, KBS를 장악한다고 해서 여론이 달라질 거 없다. KBS 하나 발가벗고 뛴다고 해서 김건희 명품 가방 사건이 묻힐 리 없고 낮은 지지율을 커버칠 수도 없다. 김건희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건 대통령 권한이라 치더라도 결국 쫄려서 그렇다는 걸 모두가 안다. 일을 키워 놓고 뒤늦게 덮으려 하니 덮어질 리가 ..

신문스크랍 2024.02.26

개암나무

개암나무 쌍떡잎식물.참나무목.자작나무과.개암나무속의 낙엽활엽 관목 개암나무의 열매는 개암이라 하며 한자로는 진자(榛子)라 하는데 예부터 기름을 짜기 위하여 심기도 한 나무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개암나무 열매는 기력을 돕고 장과 위를 잘 통하게 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또 식욕이 당기게 하고 걸음을 잘 걷게 하는 작용도 있다고 한다

매실나무(매화)

매실나무(매화)2/9 쌍떡잎식물.장미목.장미과.낙엽소교목.매실나무 장미과의 갈잎 중간키 나무인 매화는 꽃을 강조한 이름이다. 열매를 강조하면 매실나무이다.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매화는 다른 나무보다 꽃이 일찍 핀다. 그래서 매실나무를 꽃의 우두머리를 의미하는 ‘화괴(花魁)’라 한다.매화나무는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일찍 피기에 ‘조매(早梅)’, 추운 날씨에 핀다고 ‘동매(冬梅)’, 눈 속에 핀다고 ‘설중매(雪中梅)’라 한다. 아울러 색에 따라 희면 ‘백매(白梅)’, 붉으면 ‘홍매(紅梅)’라 부른다 개화기는 2~4월이고 결실기는 6~7월이다. 꽃잎은 보통 5 장이고 향기가 좋다. 열매는 핵과로서 매실이라 하며 흔히 6월경에 익는다. 특히 5월에 딴 매실보다 6월에 딴 매실이 유기산 함유량이 10배 정도 ..

구약나물

구약나물 외떡잎식물.천남성목.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곤약이라고도 한다. 봄에 1m 정도의 꽃자루가 나오고 밑 부분에 2∼3개의 비늘 모양 잎이 나오며 30∼50cm의 꽃차례가 달린다. 포는 깔때기 모양이고 밑쪽에는 암꽃, 위쪽에는 수꽃이 연속해서 달린다. 열매는 장과로 옥수수처럼 붙어 있으며 노란빛을 띤 붉은색으로 익는다. 꽃대는 11월경에 올라오며 약 1~2개월 이상 성장기를 소요하여 2월 중순이나 3월초에 개화한다. 아열대 작물이라 기온차이에 큰 영향을 받는다.(실내) 항암작용(갑상선암, 코암, 자궁경부암, 뇌종양 등), 장내세균균형개선작용, 장내용물의 이온 교환작용, 콜레스테롤이나 당분의 과잉섭취를 억제하는 작용, 체내나트륨배설, 대변량을 증가시켜 장내 유해물 배출, 변비, 학질(말라리아), 무월..

원자력연구원, 대용량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개발

원자력연구원, 대용량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개발 정찬욱 기자 님의 스토리 • 4시간 기존 3배 용량, 우수한 성능·안전성 입증 (이미지)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대용량 운반 용기 KTC-360 모식도 © 제공: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중수로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대용량 용기를 개발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운반저장기술개발실이 한 번에 360다발의 중수로 사용후핵연료를 운반할 수 있는 대용량 용기 'KTC-360'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원자력 엔지니어링 전문 기업인 코네스코퍼레이션, 원전 설비 전문 제작사인 무진기연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경수로와 중수로의 사용후핵연료를 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습식저장조와 건식저장 시설에 보관 중이다. 임시 보관일 ..

전문기술자료 202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