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기싫은것들

김무성 박근혜 계엄령 검토 고백

아지빠 2021. 5. 3. 10:39

김무성, '박근혜 계엄령 검토' 고백" 주장한 추미애 "국민에 총 겨누겠단 발상"

 

(이미지-01)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계엄령 검토' 지시가 있었다는 김무성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 발언과 관련,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김 전 의원의 고백은 도피한 기무사령관과 나머지 혐의자들에 대한 수사를 재개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전 장관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김기춘 등과 함께 기무사령관에게 계엄령 검토를 지시했다'는 고백이 나왔다"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 전 장관은 "제가 민주당 대표로서 촛불광장이 뜨겁게 달궈질 때인 16년 11월 중순경, 계엄령 경고 발언을 했을 때 당시 청와대는 '유감이다. 무책임한 선동'이라고 힐난했다"고 지난날을 떠올렸다.

추 전 장관은 또한 "새누리당 대표, 원내대표 모두 저에게 '유언비어 유포의 진원지·진앙지이고 재생산자'라고 공세를 퍼부었다"면서 "당시 일부 언론도 '양치기 소녀다, 거짓말쟁이'라고 비판을 심하게 가했었다"고도 적었다.

(이미지-02)

김무성 전 미래통합당 의원/연합뉴스

아울러 추 전 장관은 "연일 계속되는 촛불집회 속에서 무엇보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제1야당의 당대표로서 정부와 군의 오판을 제지하기 위해 사전 경고를 한 이후 저는 쏟아지는 온갖 비난과 공세를 묵묵히 감내해야 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덧붙여 추 전 장관은 "결국 촛불시민들께서는 세상에서 가장 평화롭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탄핵을 이뤄내셨고, 문재인 정부를 세워주셨다"고 상황을 짚었다.

더불어 추 전 장관은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누겠다는 발상은 있어서도, 있을 수도 없다"면서 "국민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거듭 강한 어조의 비판을 이어갔다.

앞서 김 전 의원은 지난 26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은 탄핵을 택했는데, 당시엔 헌재(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될 걸로 기대했던 것 같다"며 "김기춘 비서실장 등 청와대에 있는 모두가 100% 기각이라고 봤다. 기각되면 광화문광장 등이 폭발할 것 아닌가. 그래서 기무사령관한테까지 계엄령 검토를 지시한 것"이라고 했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 입력2021-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