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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령산스키돔 부산시특혜?

아지빠 2007. 3. 30. 14:27
'환경훼손'스키돔, 부산시 '특혜' 의혹
부산시민연대, "대체도로없이 업체 편의제공, 개장허가 철회하라"
 
이슈아이  전용모
 

 【부산】환경훼손 논란을 빚어왔던 황령산 스키돔(실내스키장)이 오는 5월 개장을 앞두고 대체도로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다.

도심 속 4계절 레저타운 황령산 ‘스노우 캐슬’은 국내 최초의 스키돔으로 스포츠랜드부산㈜이 황령산 일대 3만여 평에 1천200억 원을 투입하여 2004년 12월에 착공, 현재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여기에 부산시가 업체 측에 대한 특별한 조치도 없이 도로 개설 연기가 불가피해 보인다며 일방적으로 업체 측의 손을 들어줘 업체 편의 특혜의혹까지 제기됐다.

부산경실련, 부산환경련 등 12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시민들의 안전과 교통 불편은 무시하고 허가기준을 완화해준 부산시에 황령산 스키돔 개장허가 철회를, 업체에는 대체도로개설 전까지 영업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차진구 부산경실련사무처장은 “부산시는 지금까지 무엇을 하고 있다가 스키돔 개장을 코앞에 두고 대체도로 개설이 안 되어 있다는 이유로 교통영향평가 기준을 완화하여 개장을 허가해 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또 업체 측에서 도로개설을 확보한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지, 그동안 시민불편은 누가보상을 할 것인지”를 따져 물었다.  

 

 

 


 

▲황령산 스키돔이 오는5월 개장을 앞두고 공사가 한창이다.     © 스포츠랜드부산

오는 5월 개장 전까지 대체 진입로 확보를 요구했던 부산시는 지난 1월 19일 ‘황령산 체육시설 조성공사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제2차 교통영향심의위원회를 열고 ‘스키돔 개장 전까지 대체 도로 개설이 어렵다’는 업체 측의 입장을 받아들여 남구 황령로 방면 진입도로의 개설 기한을 개장 2년 뒤인 2009년 5월까지 연장해 주는 최종심의결과보고서를 2월 7일 채택했다.

남구 황령로 방면 진입로 개설을 권고한 최초 실시계획인가가 난 것은 2004년 6월. 이후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자 2006년 9월 교통영향심의위원회에서 남구 황령로 방면 진입도로를 올 5월 스키돔 개장 때까지 개설할 것을 의무화했다.

하지만 업체 측은 도로 편입 부지 소유자와의 협상에서 매입 금액과 조건 등에서 많은 의견차를 보여 예상부지의 매입이 쉽지 않다는 이유로 도로 공사 착공도 하지 않은 채 시간만 끌어 오다가 개장이 임박하자 개장 시까지 도로 개설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다시 교통영향평가를 신청했다는 주장.

이에 대해 스포츠랜드부산㈜ 기획실관계자는 23일 '이슈아이'와의 대화에서 “대체도로는 검토사항이었지 필수사항은 아니었다. 하지만 지주가 너무 턱없이 높은 보상금액을 요구해 절충이 안 돼 개설을 못한 것이지 개장 전이라도 빨리 도로를 개설하고 싶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2년 연장은 2년 뒤에 개설한 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현재 황령산 스키돔으로 진입하는 도로는 황령산 청소년 수련장으로 가는 기존 왕복 2차선 도로밖에 없다.

이 도로는 도로너비가 좁고 경사가 매우 급할 뿐 아니라 곡각지의 굴곡도 심해서 평소에도 안전사고 위험이 매우 높은 곳이다. 또한 진입로 부근은 평소에도 차량 정체가 심한 곳으로 스키돔이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면 대남교차로를 비롯한 수영로 일대가 교통 체증에 시달릴 것은 불 보듯 뻔하다.

황령산 스키돔 개장 이후에 예상 통행량 기준으로 하루 2천500대가 넘는 차량이 기존의 굴곡이 심한 금련산 진입로로 통행하게 되면 통행량의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 및 교통사고 위험 증가로 인해 주민 불편이 가중될 것이 분명하다.

결국 부산시는 개발사업자의 이익만 보장해 주고, 시민들의 교통 불편과 혼잡 피해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을 한 것.

부산시가 진정으로 시민편의와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면 개장 시까지 대체 도로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어야 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녹지공원과 관계자는 “대체도로(길이 644m, 폭10m)는 시에서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권고사항이었고 이를 이유로 허가가 철회되지 않는다”며 “지주들이 공시지가의 25배(1.5-2배 타당)나 요구해 사업자의 부담이 큰 게 사실이다. 시에서 중재를 했지만 지주들이 완강히 거부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다른 대안 도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특혜의혹을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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