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5월야생화

쥐오줌풀

아지빠 2006. 5. 8. 06:38

 

 

 

 

 

 

 

 

이명/지방명/한약명:
콱향, 길초, 힐초, 향초, 진자초, 승장초, 치나물, 은대가리, 중대가리풀, 떡귀사리, 중의목쟁이, 바구지나물, 바구니나물, 법시길초, 은댕가리, 은대가리나물

성분:
Bornyl acetate, Bornyl-isovalerianate, Kessyl alcohol, Borneol, Camphene, Valeranone, Valerianin, Chatinine, Pinene, Saponin, Valeric acid, Isovaleriansaure, Isoborneoleste, Isovalerianic acid 등

유사종:
설령쥐오줌풀(V. Smirnov et Kom.)
간도쥐오줌풀(V. pulchra Nakai)
광릉쥐오줌풀(V. fauriei Briq. var. dasycarpa Hara)
긴잎쥐오줌풀(V. fauriei Briq. var. integra Nakai)
넓은잎쥐오줌풀(V. officinalis var. latifolia Miq.)


넓은잎쥐오줌풀에 비하면 잎이 아주 좁다.

처음에는 근생엽이 자라나 개화가 될 때에는 근생엽이 없어지고 경생엽이 자란다. 경생엽대생하고 우상복엽으로 5~7개로 갈라지며, 열편에 거치가 있다.

높이 40-80cm이며 밑에서 뻗는 가지가 자라서 번식하고 마디 부근에 긴 백색 털이 있다.

근경은 짧고 굵으며, 잔뿌리가 성글게 사방으로 뻗어 있다. 뿌리에서 강한 향기가 난다.

꽃은 5~8월에 피고 붉은빛이 돌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고 화관은 5개로 갈라지며 화통은 길이 5~7mm로서 한쪽이 약간 부풀고 3개의 수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피침형이며 길이 4mm정도로서 윗부분에 꽃받침관모상으로 달려서 바람에 날린다.

 

2) 

산지의 다소 습한 곳에서 자란다. 땅속에서 가는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번식하고, 뿌리는 수염뿌리이며 쥐 오줌 냄새와 비슷한 독특한 향기가 난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40∼80cm이며 모가 난 줄이 있고 속이 비었으며 10여 개의 마디가 있다. 마디 부근에는 흰색의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말라 없어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마주나며 깃꼴로 갈라지는데,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고 갈라진 조각이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줄기 윗부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짧고 갈라진 조각이 넓은 바소꼴이다. 모든 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5∼8월에 연한 붉은빛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포는 줄 모양이고, 화관은 통 모양이며 안쪽이 약간 부풀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3개이고 길게 화관 밖으로 나오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건과이고 바소꼴이며 윗부분에 꽃받침이 관모처럼 달려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정신불안증·신경쇠약·심근염·산후심장병·심박쇠약·생리불순·위경련·
관절염·타박상에 효과가 있다. 한국·일본·사할린·타이완·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열매에 털이 있는 것을 광릉쥐오줌풀(var. dasycarpa), 잎의 갈라진 조각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는 것을 긴잎쥐오줌풀(var. integra)이라고 한다. 유럽에서는 서양쥐오줌풀(var. officinalis)의 뿌리를 기원전부터 이뇨제·진통제·통경제로 사용하였으며, 현재는 히스테리노이로제 등에 사용한다.

'야생화 > 5월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무쑥캇(마거리트)  (0) 2006.05.09
콩제비꽃  (0) 2006.05.09
살갈퀴  (0) 2006.05.08
자목련  (0) 2006.05.07
등나무  (0) 2006.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