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정보.기상/꾸러기방

밤과아침 중 엔제 섹스하는게 더 좋을까?

아지빠 2021. 2. 27. 09:02

밤과 아침 중 언제 섹스하는 게 더 좋을까?

선호하는 섹스 시간대가 다른 커플의 경우, 점심시간 섹스는 좋은 합의점이다.

(이미지-01)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걸 선호하는 사람도 있고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섹스를 할 때도 아침 또는 밤, 사람마다 더 좋은 시간대가 따로 있을까? 2015년 섹스토이 업체 러브허니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남성은 오전 6~9시, 여성은 밤 11~2시 사이에 섹스를 더 원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스 테라피스트이자 신경과학 연구원인 난 와이즈는 ”나이도 우리가 선호하는 섹스 스케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남성은 오전 6~9시, 여성은 밤 11~2시 사이에 섹스를 더 원했다.”

- 섹스토이 업체 러브허니의 연구결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게 된다. ‘왜 좋은 섹스가 중요한가’의 저자인 와이즈는 허프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좀 더 나이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을 좋아하고 아침에 섹스에 더 관심을 가진다”고 말했다. ”청년들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경향이 있고 저녁에 섹스에 더 관심이 있을 거다.”

개인 성향을 넘어서, 실제로 하루 중 섹스를 하기 더 좋은 시간대가 있을까? 허프포스트는 섹스 전문가들을 통해 아침과 저녁 섹스의 각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이미지-02)

남성은 아침에 성호르몬의 수치가 최고조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아침 섹스를 여자들보다 좋아한다. 그렇다면 남자들이 아침 식사 전에 섹스를 하고 싶어 하는 이유는 뭘까? 보통 오전 8시경에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수치, 즉 성욕과 발기에 도움을 주는 성호르몬의 수치가 최고조에 달하기 때문이다.

장애와 성 운동가이자 교육자인 로빈 윌슨-비티는 허프포스트에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 남성들에게 아침은 가장 성욕이 왕성한 때다”라고 말했다. 그 호르몬은 잠자는 동안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말은, 남성은 오전 중에 대체로 더 나은 성적 반응을 보인다는 걸 의미한다.”

이 외에도 팟캐스트 ‘섹솔로지’의 진행자인 나자닌 모알리는 ”엔도르핀과 도파민 등 기분을 좋게 해주는 신경 전달 물질이 섹스 중에 분비되는데 ”우리 기분을 좋게 해주고 하루를 잘 시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아침형 인간이라면 아침 시간에 매우 활기차거나 열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어 아침 섹스를 더 즐길 수 있다고 와이즈는 덧붙였다. 물론 아침 섹스에도 단점은 있다. 아침에는 출근 준비를 하거나, 자녀를 등교시키거나 다른 일을 처리해야 할 때가 많다. 안 그래도 바쁜데 섹스까지 하려면 더 신경 쓸 게 많아진다. 바쁜 아침 스케줄 때문에 섹스를 떠올릴 시간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당연히 섹스 욕구는 떨어진다.

(이미지-03)

모알리는 “스트레스는 섹스하는 욕구와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다 보면 안 좋은 섹스 경험을 할 수 있고, 아침부터 섹스하는 게 싫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어떤 사람은 아침 섹스로 활력을 느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은 섹스할 바에야 좀 더 자는 걸 택할 거다. 더 바빠지는 게 싫기 때문이다. 섹스와 오르가즘 중에 분비되는 호르몬은 긴장을 풀어주면서도 피로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하루를 시작하기 더 힘들어질 수 있다.

″일부는 섹스와 오르가즘을 느낄 때 피곤해 한다. 섹스 후 쉬어야 하는 사람도 있고 여러 가지 감정이 폭발해 이를 다스릴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윌슨-비티의 말이다. ”아침에 그럴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

밤에 섹스하면 여러 가지 일에 방해받지 않고 편안히 쉴 수 있다

사람들이 밤에 섹스를 많이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윌슨-비티는 하루의 일과가 끝난 후에야 비로소 커플들은 방해받지 않고 편안히 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일과 아이들, 그리고 많은 활동으로부터 밤이 되어서야 쉴 수 있다.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만이 함께 잠을 자기 전에 사랑을 나누며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또 보너스로 잠자기 전에 섹스하면 프로락틴(젖분비호르몬)과 옥시토신(자궁수축 호르몬) 등의 호르몬 방출로 인해 더 쉽게 잠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미지-04)

서터 헬스 신경과 의사이자 수면 전문의인 아메르 칸은 헬스라인에 ”잠들기 전, 파트너와 서로 만족하는 육체 및 정신의 교감은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정하게 도와주고 잠들기 쉽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흥겨운 전희 후 만족스러운 오르가즘을 느낄 때, 수면의 질도 좋아질 거다.”

반대로, 만약 당신이 침대에 눕기도 전에 이미 지쳤다면, 섹스하고 싶은 마음도 안 들 수 있다. 또 특정한 질환을 앓고 있거나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잠자기 전에 섹스를 하기에는 윌슨-비티는 ”신체가 하루 종일 활동하며 육체적으로 이미 너무 고통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05)

주중 점심시간을 활용한 섹스도 요즘 늘어났다

코로나19로 많은 커플이 재택근무 중이다. 주중 점심시간을 활용한 섹스도 한 가지 가능한 대안으로 떠올랐다. 한낮의 즐거움은 일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마치 운동할 때처럼 오히려 활기를 느끼고 기분이 좋아져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다.

모알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선호하는 섹스 시간대가 다른 커플의 경우, 점심시간 섹스는 좋은 합의점이다. 또 새로운 시간에 섹스를 하면 지루한 섹스 패턴에 신선한 활력을 줄 수 있다.”

(이미지-06)

당신과 파트너에게 무엇이 더 효과가 있느냐에 따라 더 좋은 섹스 시간대를 정해보자

전문가들은 섹스할 때 전해진 이상적인 시간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정말로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에게 무엇이 더 효과가 있느냐에 달려있다. 파트너와 다른 섹스 선호 시간대를 갖고 있어도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 중요한 건 두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거다.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 커플에게 모두 좋은 결론을 이끌어 내자. 모알리는 섹스하고 싶은 시간대가 아닐 때 섹스해야 할 경우, 심리적 도움을 받을 방법을 소개했다. 명상을 하거나 ‘야한’ 문장을 읽거나 샤워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또 항상 섹스가 ‘삽입’만 해야 하는 게 아니란 걸 기억하자. 오럴섹스, 관능적인 마사지나 다른 행위들도 즐길 수 있다. ”꼭 삽입을 하거나 성기로 뭘 할 필요는 없다.” 와이즈의 말이다. ”자위를 해도 된다. 야햐고 재밌는 거라면 뭐든 다 좋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