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대~해운대 해상관광케이블카 찬반 맞불 집회
반대측 150명 조선비치 앞서 “환경 파괴·교통체증 등 우려”
찬성측 400명 플래카드 내걸어 “지역 경제 살리는 관광산업”
부산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와 남구 이기대공원을 연결하는 국내 최장 길이(4.2㎞)의 해상 케이블카인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도입을 둘러싸고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양측은 같은 날 각각 집회를 개최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마린시티입주민대표연합회(이하 마린시티연합회)’ 소속 회원 150명은 29일 오후 3시 동백유원지 입구에서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마린시티연합회 측은 케이블카를 반대하는 이유 3가지를 밝혔다. 이들은 우선,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 동백섬과 이기대의 자연환경이 극심하게 파괴될 것이라 주장했다. 또 케이블카가 들어오면 가뜩이나 심각한 수준인 해운대구, 남구, 수영구 일대의 교통 체증이 더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나아가 특정 민간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려고 공공의 재산인 바다를 이용하는 걸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마린시티연합회 김애경 회장은 “케이블카가 바다 위를 다니면 주변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에 사는 인근 주민의 사생활이 침해당할 수밖에 없다. 해운대구 주민은 케이블카가 흉물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남구, 수영구 주민과 힘을 합쳐 케이블카 건립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이날 같은 시각 해운대구 그랜드호텔 앞에서는 케이블카 도입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해운대신시가지아파트연합회(이하 신시가지연합회)’ 소속 회원 400명은 케이블카 도입을 찬성하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고 마스크를 쓴 채 ‘침묵 집회’를 진행했다. 신시가지연합회 측은 침체해 있는 해운대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케이블카를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시가지연합회 전종대 회장은 “교통 문제, 환경 파괴, 사생활 침해 등을 거론하면서 부산 관광, 나아가 지역 경제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해상관광케이블카 도입을 반대해서는 안 된다”며 “민간기업이 사업을 하더라도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방법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신문
김진룡 기자 jryongk@kookje.co.kr
| 입력 : 2019-08-29 20:33:09
해상케이블카 주탑 설치 예상 방파제
부산시는 해상관광 케이블카 조성 제안서를 즉각 반려하라.
㈜부산블루코스트는 해운대~이기대 4.2㎞ 구간에 해상관광 케이블카 조성사업 주민 제안서를 18일 부산시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안대교에서 바다 쪽으로 510~776m 떨어진 곳에 해상에는 높이 100m 크기의 지주 3개가 설치하여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해상케이블카 조성사업을 다음과 같은 이유로 즉각 반려할 것을 촉구한다.
1. 동백섬, 이기대 난개발, 광안리 해수욕장 환경 훼손 및 오염
동백섬과 이기대는 바다를 끼고 있는 부산 도심 가까이에 마지막 남은 천연 갯바위 해안과 자연 그대로의 식생을 유지한 곳으로도시 생활에 지친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으로 어떤 명분으로도 훼손해서는 안 된다. 특히 이기대는 개발의 야욕이 호시탐탐 노리는 곳으로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이미 노골화되어 있는 이기대 개발과 훼손을 막을 명분을 상실하게 될 것이므로 즉각 반려해야한다.
광안리해수욕장 최근 방문객도 줄고 해수욕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어 해수욕장으로서 기능 상실해가고 있다. 광안대교 건설, 용호만 매립 이후 수질이 나빠지고 있으나 그 악화 정도와 광안대교 교각의 영향 관계 등을 모니터한 적도, 연구한 적도 없다. 그리고 수질 개선의 노력도 없이 3개의 거대한 포스트(지지대)를 바다에 세워야 하는 케이블카를 설치할 경우 연안류(조류)의 흐름에 이상이 생겨 해수욕장의 수질오염이 심화될 것이므로 즉각 반려해야한다.
2. 공익성을 무시한 케이블카 설치는 특혜로 제2의 엘시티 사태를 초래할 것
(1) 요트경기장 국제적 규격 미달로 인한 기능 상실
2007년 당시 민간사업 제안 때에도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가 요트경기장의 국제적 규격 문제였다. 규정에는 수심이 70m 이내로 규정이 되었다고 한다. 케이블카가 조성되면 요트경기장은 바깥쪽으로 이동이 불가피하고 그렇게 되면 수심이 깊어져 이 규정에서 벗어나 그 기능을 잃게 된다.
(2) 어민들의 어업권 보상 문제
이 지역은 공유수면으로 어민들의 어업권 문제가 걸려있다. 그리고 공유수면은 공공의 재산이다. 그럼에도 이를 특정업체를 위해 내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3) 해운대 일대의 심각한 교통난
지금도 주말이나 휴가철에는 해운대 일대는 심각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다. 더베이 영업 이후에는 더욱 심각하다. 여기에 케이블카 요인이 더해지면 해운대 지역은 교통 대란과 그로 인한 대기 오염(미세먼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1300대 규모의 주차 시설로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그리고 주차시설 설치 자체가 동백섬, 송림공원 일대의 환경 훼손이다.
3. 해상케이블카는 제2의 황령산 스키돔
2007, 2016년 당시 민간사업 제안 때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이번에도 관광, 고용 등의 경제적 효과가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다. 개발업자들은 늘 개발이 가능하도록 경제적 효과를 부풀리는 것이 관행처럼 굳어져 있다. 이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이 한두 건이 아니다. 현재 케이블카 설치를 통해 회생을 노리는 이기대 동생말의 ‘더 뷰 컨벤션’이 그렇고, 과거 ‘황령산 스키돔’은 부산 경제의 중추가될 것처럼 홍보했었다. 그러나 지금의 모습은 어떤가를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해상케이블카 역시 사업자의 배는 불릴 수 있을지 몰라도 두고두고 부산시의 문제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이상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이 있음에도 케이블카 허가가 이루어진다면 이는 명백한 특혜임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며 뜻을 같이하는 시민들과 함께 철저히 저지해 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2019. 2. 8
(사) 부 산 녹 색 연 합
용호동 자연 생태복원 추진위
(주)부산블루코스트해운대=이기대간 해상케이블카살치반대의견
2년 전 무산됐던 ‘해상 케이블카’(해운대 동백유원지~남구 이기대공원)를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에 포럼에참석자 반대의견
이날 발표에 이은 패널토론에선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만만찮게 나왔다. 토론자로 나선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바다 조망권 훼손 문제를 제기하며 찬성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도 사무처장은 “바다 조망권은 민간기업의 전유물이 돼서는 안 된다”면서 “민간기업이 해운대~이기대 지역 조망권을 훼손하면서 추진하는 사업이 부산을 위해 어떤 이익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 사무처장은 “지역 환경단체들은 사업 수익성을 위해선 이기대와 동백섬 개발이 연동될 수밖에 없어 환경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한다”고 덧붙였다.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부산블루코스트는 2016년 5월 민간사업으로 해운대 동백유원지~이기대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부산시에 제안했다. 그러나 시는 같은 해 11월 이 사업을 반려 조치했다. 이현우 기자 hoo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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