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아리 2012-9-06
쌍떡잎식물.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으아리속
잎은 대생하며 3~7개의 소엽으로 구성된 우상복엽이다. 소엽은 길이 3~10cm, 폭 2~4cm로서 난형, 넓은 난형 또는 피침형이고 둔두 또는 첨두이며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보통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지만 간혹 결각상이다. 엽병은 구부러져서 덩굴과 같은 역할을 한다.
덩굴 줄기는 가늘며, 어릴때는 털이 있다가 커서 없어진다. 줄기 길이가 5m 정도 자란다.
연흰갈색의 가는 뿌리가 사방으로 고르게 많이 내려 있다.
꽃은 7-9월에 백색으로 피고 지름 2-3cm로서 백색이며 액생 또는 정생하는 원추화서 또는 취산화서에 달리고 많은 꽃이 피어 뒤덮으며 향기가 있다. 꽃잎처럼 보이는 것은 꽃받침인데, 꽃받침 잎은 4개로 긴 타원형이며, 길이는 12mm로 겉에 털이 거의 없고, 수술대는 꽃밥보다 길다.
열매는 7-10cm의 수과로 잔털이 있고 털이 돋아서 우상(羽狀)으로 된 긴 암술대가 달려 있다. 신경통 관절염 사지마비 치통 구안와사 통풍
▶ 순환계통에 대한 작용, 평활근에 대한 작용, 항이뇨작용, 혈당 저하작용, 중추신경 특히 호흡중추 흥분작용, 진통작용, 수증기 증류액은 마비회복작용, 풍습비증, 허리와 무릎이 아픈 데, 사지마비(수족마미=손발마비), 타박손상, 근육마비, 관절마비, 골경(목에 생선가시가 걸린데), 편도염, 맥립종, 결막염, 사충병, 급성 황달형 전염성 간염, 이하선염, 치통, 목에 걸린 것, 파상풍, 치창종통, 심한 만성장풍병, 대장냉적, 벽적, 비적, 천식, 해수, 구토, 학질(말라리아), 만성요각동통, 중풍수족불수, 상한두통, 나력, 피부풍양, 무월경, 근육위축, 근육아픔, 허리아픔, 언어장애, 통풍, 뇌종양, 월경불순, 뱃속이 차고 아픈 데, 각기, 징가,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 현벽, 류마티스성 관절염, 신경통을 다스리는 위령선(으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