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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 21곳, ‘수소 트램’ 실증사업 착수···2024년 양산 계획

아지빠 2021. 9. 24. 10:05

산·학·연 21곳, ‘수소 트램’ 실증사업 착수···2024년 양산 계획

등록 :2021-09-23 10:59수정 :2021-09-23 10:59김영배 기자 사진

정부 예산 282억 포함 총 424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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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4월 공개된 수소 트램 시제품. 현대로템 제공

수소 트램(노면전차)을 상용화하기 위한 산·학·연 공동의 실증사업이 시작됐다. 양산 목표 시점은 2024년으로 잡혀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3년까지 정부 예산 282억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424억원을 투자해 수소 트램을 상용화하는 실증사업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자동차 중심의 수소 모빌리티 영역을 철도로 확대하고 세계 친환경 트램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트램은 도로 위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달리는 운송 수단으로, 버스와 기차의 중간 형태다. 수소 연료와 공기 중 산소로 전기를 만드는 수소 트램 방식에선 일반 트램과 달리 공중에 전선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 공기 중 산소를 채집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 같은 공해물질을 걸러내기 때문에 흔히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산업부는 올해 9월부터 2023년 말까지 4개 분야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실증 사업의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넥쏘용 수소연료전지(95kW) 4개에 해당하는 380kW급 수소 트램을 상용화할 바탕을 마련한다는 설명이다. 4개 분야 중 ‘수소 트램 시스템 통합·검증 기술’ 부문은 철도전문기업인 현대로템이 주관하며 맥시스(모터), 코아칩스(센서), 푸름케이디(제동), 에스제이스틸(차체), 에이엔엠메카텍(냉각) 등 중소 철도부품업체 5곳이 함께 참여한다. 나머지 세 분야는 ‘수소연료전지 및 요소 부품 기술’(한국자동차연구원 주관), ‘기술기준 및 주행성능평가기술’(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울산TP)이다. 현대로템을 비롯한 21곳이 분야별로 나뉘어 협력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실증 사업 종료 뒤인 2024년부터 수소 트램 양산을 개시하고 국내에선 울산, 동탄 등 신규 도시철도 사업 계획을 세운 지자체와 수소 트램 적용을 우선 협의해 나가고, 유럽·동남아 등 트램 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판로를 아울러 개척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소 트램은 전철과 달리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 공급 인프라를 필요로 하지 않아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싼 편이다. 배터리 방식의 전기 트램에 견줘서도 강점을 띠고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한다. 배터리 방식에선 주행거리가 길어질 수록 고중량·고가의 배터리 탑재량이 늘어 무게·부피와 생산비용이 높아지고 충전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세계 수소 트램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뚜렷한 선도기업이 없는 상태에서 독일, 일본에서 상용화를 위한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 알스톰은 2018년부터 독일에서 수소 트램을 시험 운행 중이며, 일본 철도회사인 제이아르(JR)동일본은 토요타와 협력해 올해 중 수소트램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3년간 시험 운행을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글로벌 철도차량 시장 중 동력원을 수소연료전지로 대체 가능한 시장은 2025년 7천억원, 2030년 4조원, 2050년 18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