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7월야생화

벽오동나무

아지빠 2019. 7. 11. 07:51









벽오동나무

쌍떡잎식물.이판화군.아욱목.벽오동과.벽오동속의 낙엽교목

혈압강하작용.이뇨작용.심장수축작용.건육의 긴장도를 높이는 작용.지혈작용.순기.화위.거풍제습.청열해독.상식복사.설사.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마비동통.천식.외상에의한 골절.등에발진하여 몹시아픈증상.소화촉진.폐를윤택하게함.비장을튼튼하게함,단독.충치.탈황.부인의토혈.요슬비통.새살이돋아나게함.적체제거.매독성골통.염창(경부궤양)나두.칼에베인상처출혈.열림.풍습골통.종기.악창.외상출혈.소화장애.장풍하열(장출혈)위통.산증.소아구내염.머리카락이희어지는데.부종,화상,관절통.부정자궁출혈.월경부조.타박상.정신피로.육체적피로,병주쇠약.마비.수종.부스럼.고혈압.치질.창상출혈

벽오동의전설

봉황은 신화, 전설에 등장하는 상상 속 동물이다. 봉황은 합성된 단어로 수컷이 봉(鳳), 암컷이 황(凰)이다. 성군이 출현하거나 세상이 태평성대일 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연유로 대한민국 대통령 휘장에 봉황이 쓰이고 있다. 한 송이 무궁화와 그 좌우에 한 마리씩 봉황이 장식돼 있다. 우리 대통령들 가운데 성군으로 추앙받거나 태평성대를 열었다는 칭송을 받는 사람이 없는 것을 보면 봉황 휘장이 아깝다는 생각마저 든다.

'장자'(莊子) 소요유 편에 따르면 봉황은 벽오동 나무가 아니면 깃들어서 쉬지 않고, 대나무 열매가 아니면 먹지 않고, 예천(醴泉)이 아니면 마시지 않는다. 예천은 중국에서 태평할 때 단물이 솟는 샘을 일컫는다.

딸을 낳으면 벽오동을 심고 그 딸이 혼기가 되자 벽오동나무로 꽃장을 만들어 혼례를 치루고 성인이 되었다는 뜻으로 鳳凰(봉황)을 보았다고 하였다.

총각은 처녀의 집에 심은 벽오동나무가 자라는 것을 보고 담 너머 처녀의 됨됨이를 살펴 중매를 들어 혼사를 이룬다.


'야생화 > 7월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라지  (0) 2019.07.12
치커리  (0) 2019.07.12
삼백초  (0) 2019.07.11
참으아리  (0) 2019.07.10
원추리  (0) 2019.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