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상록소교목)
가지가 굵고 잎 뒷면과 더불어 연한 노란빛을 띤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세운 듯한 넓은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이 모양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lcm 정도이다. 잎 표면는 털이 없고 윤기가 난다.
꽃은 11월에 흰색으로 피고 원추꽃차례는 가지 끝에 달리며 연한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5개씩이다. 열매는 구형 또는 타원형으로, 지름 3∼4cm이고 다음해 6월에 노란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식용 또는 통조림으로 한다. 잎을 진해(鎭咳)·건위(健胃)·이뇨(利尿)에 사용한다. 종자는 행인(杏仁) 대용으로 쓴다. 과수 및 관상수로 재배한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2)
비파나무는 중국 이름인 비파(枇杷)목에서 따온 이름일 뿐이고 현악기의 일종인 비파와는 관련이 없다. 일본 원산의 상록활엽수 소교목이며 높이 10m에 이르고 남부 지방에 비파를 먹기 위한 과일나무로 심는다. 어린가지는 굵으며 연한 갈색 밀모로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타원상 긴 달걀모양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가 20cm에 이른다. 표면에 털이 없으며 윤기가 있고 뒷면은 연한 갈색 밀모로 덮여 있으며 가장자리에 이빨모양의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꽃은 11월에 피며 지름 1cm로서 흰빛이고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연한 갈색 털로 덮인다. 열매는 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다음 해 6월에 황적색으로 익고 종자는 흑갈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