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5 7

닭의장풀

닭의장풀 [Dayflower] 9/25외떡잎식물 분질배유목 닭의장풀과의 한해살이풀 꽃은 7∼8월에 하늘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의 포에 싸여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포는 넓은 심장 모양이고 안으로 접히며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고 길이가 2cm 정도이다. 꽃받침조각은 3개이고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4mm이다. 꽃잎은 3개인데, 그 중 2개는 크고 둥글며 하늘색이고, 나머지 하나는 바소 모양이고 흰색이며 작다.3개의 수술과 꽃밥이 없는 3개의 헛수술이 있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타원 모양의 삭과이고 마르면 3개로 갈라진다. 봄에 어린 잎을 식용한다. 한방에서 잎을 압척초(鴨衫草)라는 약재로 쓴다. 열을 내리는 효과가 크고 이뇨 작용을 하며 당뇨병에도 쓴다. 생잎의 즙을 화상에 사용한다

붉나무

붉나무 [Japanese sumac] 9/24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옻나무과의 낙엽관목 나무이름은 붉은 단풍이 드는 나무란 뜻으로 붉나무가 되었다고 본다. 단풍이라면 단풍나무만 연상하지만 곱게 물든 붉나무의 단풍을 보면 왜 이름을 붉나무라고 하였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개화 이전의 우리네 서민들의 풍물을 그린 글에는 소금장수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 그 만큼 소금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생필품이었으며 특히 산골에 사는 사람들은 어쩌다가 나타나는 소금장수한테서 잊지 않고 소금을 확보해 두어야만 하였다. 그런데 소금이 떨어지면 어떻게 하였을까? 바닷물을 정제한 소금을 구할 수 없을 때 대용으로 붉나무 열매를 사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붉나무 열매는 핵과인데 가운데에 단단한 씨가 있고 주..

쥐꼬리망초

쥐꼬리망초9/24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쥐꼬리망초과.쥐꼬리망초속 잎은 대생하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예두 예저이고 길이 2-4cm, 폭 1-2cm로서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가느다란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5-15mm이다.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밑부분이 굽고 윗부분이 곧추서며 마디가 굵고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녹색이다.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꽃은 7-9월에 피고 연한 자홍색이며 원줄기나 가지 끝에서 길이 2-5cm인 수상화서를 이루고 녹색이며 포, 소포 및 꽃받침열편은 거의 비슷하다. 꽃받침열편은 좁은 피침형이며 길이 5-7mm로서 가장자리가 투명한 막질이고 중륵과 더불어 털이 있으며 깊게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길이 7-8mm로서 꽃받침보다 길며 하순은 3개로 갈라지고 백색 또는 연한 홍색 바..

진득찰

진득찰(Hairstalk St. Paulswort)9/23쌍떡잎식물.초롱꽃목.국화과.진득찰속의 한해살이풀꽃은 8∼9월에 황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총포의 조각은 5개이고 주걱 모양으로 퍼지며, 안쪽의 조각은 꽃을 둘러싸고 선모가 빽빽이 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약재로 쓰는데, 관절염·사지마비·중풍·고혈압·두통·어지럼증·급성간염·황달·종기·피부가려움증·습진 등에 효과가 있다

단풍잎돼지풀

단풍잎돼지풀(Buffalo-Weed)9/22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돼지풀속 의 여러해살이풀.꽃은 암수한그루이고 7∼9월에 피며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수꽃은 위쪽에 달리고, 수꽃의 포는 접시 모양이며 한쪽에 3개의 모가 난 줄이 있다. 암꽃은 1개 또는 여러 개가 머리 모양으로 둥글게 뭉쳐서 수꽃 밑에 달리고, 암꽃의 포는 뾰족한 타원 모양이며 1개의 꽃이 들어 있다.

계요등

#계요등 [鷄尿藤] 9/21쌍떡잎식물.꼭두서니목.꼭두서니과의 낙엽 덩굴성 여러해살이풀꽃은 7∼9월에 피는데, 흰색 바탕에 자줏빛 점이 있으며 안쪽은 자줏빛이고 지름 4∼6mm, 길이 1∼1.5cm이다.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원추꽃차례 또는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과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5개이다. 열매는 공 모양의 핵과로서 지름 5∼6mm이며 9∼10월에 노란빛을 띤 갈색으로 익는다. 한방과 민간에서 거담제·거풍제·신장염·이질 등에 약으로 쓴다.